홈으로
북악산일원 도심권 내 차별화된 숲가꾸기 방안 마련
  • 등록일2023-10-06
  • 작성자기획운영팀 / 박민희 / 02-3299-4561
  • 조회208
북악산일원 도심권 내 차별화된 숲가꾸기 방안 마련 이미지1

북악산일원 도심권 내 차별화된 숲가꾸기 방안 마련
- 북부지방산림청, 서울국유림관리소 공익림가꾸기 사업 현장토론회 개최


북부지방산림청(청장 임하수)은 10월 5일(목) 서울국유림관리소 공익림가꾸기 사업 예정지에서 산림청, 북부청, 국유림관리소, 기술자문단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림순환경영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 춘천, 홍천, 인제에 이은 북부청 네 번째 토론회로, 대상지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산25-1 북악산 일원의 공익림가꾸기(주기능 : 자연환경보전림) 사업지에서 실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북악산 등산로 2단계 개방사업(3.0km) 추진에 따른 산림경관개선 및 공익적 가치 증진과 기능 확대를 위해 공익림가꾸기 사업지로 선정한 대상지에 대해 산림의 6대 기능 구분에 대한 분류체계 및 사업방식 전환 등에 대한 자유 토론으로 진행했다.

공익림가꾸기는 목재생산림을 제외한 산림의 5대 공익기능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임지를 대상으로 하며, 산림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능을 최적 발휘할 수 있도록 임지별로 차별화된 사업방식을 적용한다.

? 공익림가꾸기 사업은 기능에 대한 산림관리 집중도에 따라 기능 발휘를 위해 집중관리가 필요한 핵심구역, 핵심구역으로부터 일정한 거리까지의 구역인 완충구역, 핵심·완충구역을 제외한 일반구역으로 구분해 시행한다.

대상지는 도심권역 산림으로 등산로·군부대와 연접하고 과거 출입이 제한돼 멧돼지, 사슴 등 생태계가 형성되어 차별화된 관리가 필요한 개소로, 구역별 관리방안을 수립해 산림의 기능을 최적 발휘하도록 숲을 관리할 계획이다.

임하수 북부지방산림청장은 “산림의 기능과 임지 여건에 맞는 관리방안을 수립하고 숲을 관리해 산림의 공익적 가치를 높이겠다.”라며, “또한, 오늘과 같은 토론회를 통해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에 반영해 내실 있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 (관련사진) 공익림가꾸기 사업 현장토론회.jpg [588.0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