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산림과 수자원지식] 홍수조절기능을 높이고 수자원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등록일 : 2011-01-19

조회 : 22947

산림을 손질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 발생되는 녹색댐 기능저하의 폐해는 침엽수 인공림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지나치게 우거진 침엽수 인공림에 간벌·가지치기 등 산림시업을 하면, 사라졌던 활엽수가 발생하여 다양한 키로 이루어진 산림으로 회복되며 단단하던 표층토양의 빗물 침투구조도 스펀지처럼 부드럽게 개선됩니다. 또한, 빗물 차단손실량이 38% 줄며, 증산손실량도 20% 이상 줍니다. 우량한 활엽수림은 불량한 잡목림보다 홍수기에 1일 28.4톤/ha을 더 머금고, 갈수기에는 1일 2.5톤/ha을 더 흘러 나가게 합니다.



산림의 녹색댐 기능면에서 문제가 큰 침엽수 인공림 220만ha를 잘 관리할 경우 수자원을 약57억톤 늘릴 수 있는데, 그 양은 우리나라 수자원총량의 4.5%가량 됩니다.
산림으로부터 유출된 토사는 인공댐의 수명유지 및 수질보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데, 우리 나라 산림은 산림관리 미진으로 토사 유출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산림을 손질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 발생되는 녹색댐 기능저하의 폐해는 침엽수 인공림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담당부서
정보통계담당관실 
작성자
관리자 
키워드
 
연락처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