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산림문화

숲과 문학(1) - 여러 문학장르에 나타난 나무와 숲
목표

나무와 숲을 소재나 주제로 한 여러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그 의미를 안다.

기본자료
  • 시조
    • 고려 말부터 1920년대까지의 시조를 분석한 결과
      • 총 1,420수의 시조 중 나무와 숲이 등장한 시조는 177수(수종 미상의 나무 포함)
      • 시조에 등장하는 나무의 종류는 20가지(활엽수가 침엽수보다 많이 사용되었음)
  • 현대시
    • 개화기 이후 현대시의 소재로 쓰인 나무의 종류
      • 한국대표시인 100인선집(미래사)에 수록된 7,618편의 현대시에 등장하는 나무는 95종류이며 소나무, 진달래, 버드나무 순으로 많이 쓰임
    • 나무들의 상징적 의미
      • 소나무 : ' 절개, 지조, 지사',' 변함없는영속성, 역사적관찰자',' 시작, 생명력'등
      • 버드나무 : ' 봄의물기오른생명력이나새로운시작',' 여린의지',' 그늘'
      • 진달래 : 우리 민족, 개나리 : 봄, 가시나무 : 고난과 험난함
  • 소설
    • 대하소설「장길산(황석영, 1983)」에 나타난 나무와 숲의 종류와 의미
      • 소나무가 주요 소재 : 절학송폭도, 송하유녹, 송하취생도, 금강사군첩, 기노세연계도
      • 모두 35종의 나무들이 245회 등장. 가장 자주 등장하는 나무는 소나무이며 그 외 느티나무, 잣나무, 버드나무, 참나무, 은행나무 등이 소재로 사용됨
      • 음식, 집, 건축, 난방, 그릇제조, 선박건조 등 나무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예 등
      • 인간의 자유나 평등의 진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곳으로 여겨짐
      • 풍수사상에 나타난 비보림의 예 등장
      • 자연과 인간의 정서적 고리, 공동체의 중심체로서 숲의 역할에 대한 내용 포함
      • 숲은 자연에 대한 감동과 생명에 대한 경외심, 삶의 의미를 느끼게 해주는 공간, 반상제의 모순 타파, 탐관오리의 부정부패 타파 등의 공간으로 상징됨

<자료 출처 : 강옥현(1996). 산림 문화의 영역으로서 문학이 갖는 의미. 숲과문화 29호, 숲과문화연구회 김재선(1995). 시속에 나타난 수목의 이미지, 숲과 문화 22호, 숲과문화연구회 유재권(1996). 시조 속에 나타난 수목. 96 산림 문화 과제>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국어
  • - 숲을 소재로 한 시 감상
초등고학년 국어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제제로 등장하는 시조, 현대시
중학교 국어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제제로 등장하는 시조, 현대시, 소설의 예와 감상하는 방법.
고등학교 국어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제제로 등장하는 시조, 현대시, 소설의 예와 이것이 나타내는 의미를 파악하면서 감상하는 방법
보조자료와 사진
소나무(좌) 진달래(우) - 사진출처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2008). http://www.nature.go.kr/
유의사항
  • 시조나 현대시, 소설 등 여러 문학 장르를 감상할 때 주인공의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소재나 주제로 사용된 나무나 숲의 의미를 헤아리며 읽는 노력을 한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2.7/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