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산림문화

숲과 문학(2) - 나무와 숲이 등장하는 한시
목표

나무나 숲이 소재나 주제로 등장하는 한시를 감상하고 그 의미를 안다.

기본자료
  • 한시에 등장하는 나무의 종류와 이들 나무가 소재로 등장하는 이유
    • 한시에 자주 등장하는 나무의 종류
      • 「한국의 한시(김달진, 1989)」에 수록된 한시 가운데 나무나 숲이 등장하는 것은 총 340여 수 (소재로 사용된 나무의 종류는 35종)
      • 한시에 자주 등장하는 나무는 버드나무류, 소나무, 복사(꽃), 오동나무, 단풍나무, 대(숲), 살구(꽃), 배(꽃), 수양버들, (산)뽕나무, 잣나무 등
    • 이유
      • 버드나무류(버들가지, 실버들, 버들꽃, 楊, 柳) : 사시나무와 같은 포플러류(楊)를 버드나무(柳)와 혼용하여 사용한 것으로 보임. 바깥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조선조 여성들에게 버드나무가 친숙한 소재였을 것임
      • 복숭아, 살구나무 : 과일나무로써 먼 옛날부터 선조들의 삶과 함께한 나무
      • 오동나무와 대나무 : 장롱을 만들기 위해 또는 바구니나 농기구, 죽부인 등 생활도구 재료로 사용되어온 선조들의 생활 속의 나무
      • 뽕나무 : 고려 고종 때의 김극기의 시에 누에와 함께 등장한 것으로 보아 주변에 뽕나무가 많았을 것으로 보임
  • 나무 자체를 주제로 삼은 한시
    • 한국산림문화론(이정탁, 1984)에 수록된 한시 가운데 나무를 주제로 한 시는 모두 4편이며, 모두 소나무를 대상으로 함
    • 이퇴계'소나무를 읊는다(詠松)' : 소나무의 기품과 기개를 노래했음
    • 서화담'소나무를 심으면서(種松)' : 소나무를 심고 가꾸는 즐거움을 노래했음
    • 정다산'솔을 먹어치우는 송충이(蟲食松)' : 송충이로 피해를 입은 천관산 솔 숲에 대한 안타까움 노래했음
    • '백련사 중이 솔을 뽑는 사연(僧拔松)' : 솔 숲에 대한 탐관오리의 노략질 질타

<자료 출처 : 전영우(2005) 숲과 문화. 서울: 북스힐>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중학교 국어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제재로 등장하는 한시 읽기
고등학교 국어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제재로 등장하는 한시에서 이들이 나타내는 의미를 파악하면서 감상하는 방법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버드나무(좌), 동백나무와 소나무로 둘러싸인 전남 강진의 백련사 전경(우)
유의사항
  • 한시에 나무나 숲이 소재로 등장하는 것은 주변에서 이를 접할 수 있고 여기에 작가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여 시를 지은 까닭이다. 한시를 감상하면서 나무와 벗하며 살아온 우리 조상들의 삶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2.7/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