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증상 |
제가 무양서원이라는 문화재 바로 뒷산 체육공원에서 산책을 하는데 소나무들이 수령이 오래되어 볼만한 까닭에 올려다 보곤 하는데 상당수의 소나무들이 건강하지 못한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그 중 한 소나무는 병이들어 고사할 지경에 놓여 있는데, 소나무 가지가 꺾이지도 않았는데 이쪽 저쪽 가지의 소나무잎이 누렇게 변한 잎이나 푸른 빛깔을 잃어가는 잎이나 할 것 없이 모두 우산살처럼 축 늘어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나무의 굵은 줄기에는 벌레나 곤충의 소행으로 보이는 구멍이 많이 나 있었습니다.
그 지역의 소나무들은 문화재구역에 소재한 까닭에 많은 수가 굵고 오래되고 수형이 좋아 값비싸고 귀중해 보였는데 소나무재선충병이 본격적으로 번지지 않을까 몹시 우려됩니다.--------소나무재선충병에 관심을 가져주신 정균인님께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말씀하신 지역을 해당지자체를 통해 확인한 결과 소나무재선충병이 아닌 일반 병해충으로인한 고사목인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소나무재선충병방제에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리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산림청 소나무재선충병방제과(042-481-4079번)나 해당지자체인 광주시 녹지과(062-613-4243번)로 연락주시면 상세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일 : 2006-05-24 17:16:36
답변자 : 김명관 (it31@naver.com) |